김치냉장고 활용 제대로 하는 방법

정보|2018.06.02 15:00

김치냉장고 활용 제대로 하는 방법


김치냉장고 활용 제대로 하는 방법


매 년 김장을 한 후에 김치를 김치냉장고에 보관을 많이 합니다. 이렇게 보관을 하면 싱싱하기도 하고, 실내나 냉장고에서 보관을 할 때 보다 오랫 동안 싱싱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김치냉장고를 다양하게 활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이왕이면 제대로 활용을 하여 살림에 보탬이 되는 것도 좋은 생활의 지혜입니다.


김치 외에도 보관을 할 수 있는 식재료는 다양합니다. 김치냉장고 활용 제대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김치냉장고 활용하는 꿀팁

김치냉장고 활용하는 꿀팁


요즘에는 다양한 종류의 김치냉장고가 많습니다. 브랜드도 다양하지만 공통점은 김치를 싱싱하게 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 쯤 장만해놓으면 오랫동안 꾸준히 사용을 할 수 있으니 주방의 허전한 공간을 채울 수도 있습니다. 김치를 통해 다양한 요리를 하는 것도 좋아요~!


아래는 생활에 좋은 글입니다.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아요~!



물김치는 아래 쪽에 보관하기

물김치는 아래 쪽에 보관하기


일반적으로 종류별로 숙성시간이 다른 김치는 물김치, 배추김치, 무김치 순으로 숙성시간이 길어집니다. 종류가 동일한 김치를 장기간 보관을 할 때에는 한 달에 한 두 번 정도 위에 또는 아래에 바꾸어 주는 것이 김치의 맛을 고르게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저장고에 같이 보관할 김치의 종류가 서로 다르다면 냉기가 고르게 유지가 되는 아랫부분부터 숙성시간이 짧은 김치를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추 속이 위를 향하게 넣기

배추 속이 위를 향하게 넣기


김치를 보관을 할 때에는 배추 속이 위로 향하도록 하고 전용용기에 70 ~ 80% 정도 차곡차곡 빈틈없이 김치를 담고, 김치 국물은 김치가 살짝 잠기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김치 양이 많아 비닐에 싸서 보관을 할 때 김치가 얼어버리게 됩니다. 얼어버린 김치는 먹지를 못합니다. 비닐에 싸서 보관을 하지 않고 반드시 전용용기에 담아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 공간이 없이 보관하기

빈 공간이 없이 보관하기


오랫동안 김치를 먹는다면 김치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남은 김치는 작은 통에 양에 맞게 옮겨 보관을 하는 것도 맛을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김치통에 빈 공간이 생긴 상태로 보관을 하게 되면 찬 공기가 들어와 맛이 떨어집니다.


김치통 깨끗히 보관하기

김치통 깨끗히 보관하기


김치통의 청결도 매우 중요합니다. 김치를 다 먹은 후에 김치통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마른 헝겊으로 김치통을 닦거나 햇볕에 말린 후에 김치를 보관합니다. 김치를 넣고 꺼낼 때에는 손에 물기를 제거를 한 상태인 마른 손으로 만져야 합니다. 물기로 인해 김치에 산패를 유발하게 됩니다. 쉽게 김치가 시어버립니다. 유의 하여야 합니다.


빻은 게, 달걀 껍질을 양념에 담기

빻은 게, 달걀 껍질을 양념에 담기


김치의 맛을 오랫 동안 유지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담근 김치에 게, 달걀, 전복 등의 껍질을 넣어주면 젖산을 중화시키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게, 달걀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에 곱게 빻아 양념에 섞어서 담는 것도 좋습니다. 우거지를 김치 위에 보이지 않도록 덮어주는 것도 김치의 맛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과일 및 채소 보관하기

과일 및 채소 보관하기


김치는 비닐에 담아서 보관을 하면 얼어버립니다. 채소도 마찬가지로 씻지 않은 채로 반드시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을 하여야 합니다. 깻잎이나 버섯은 물기 없이 보관을 하여야 하고, 콩나물은 물에 담구어 두면 신선도가 오래갑니다. 껍질이 얇은 과일은 신문지에 싸서 보관을 하여야 합니다. 주의할 것은 사과는 에틸렌 가스를 발산합니다. 이 때문에 과일이나 야채가 쉽게 썩게 되어버려 따로 보관하는 것이 낫습니다.


고기 보관하기

고기 보관하기


고기를 보관을 할 때에 생고기는 랩에 반드시 싸서 넣어야 얼지 않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10일 이상의 부드러운 고유의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꽃게는 살아있는 상태로 톱밥에 묻어놓게 되면 잠을 장기간 자게 됩니다.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고, 만일 톱밥 안에 꽃게를 빼내면 살아 움직입니다. 생선은 반드시 손질을 한 후에 소금간을 하여 보관을 합니다.


김치냉장고의 활용도는 다양합니다. 신선하게 김치 맛도 유지할 수도 있고, 살림에도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김치냉장고 활용 제대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