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의 공포를 떨게할 핵잠수함의 위력

밀리터리|2018. 6. 5. 13:00

해상의 공포를 떨게할 핵잠수함의 위력



바다에서 다양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해군함정과 달리 잠수함은 바다 안에서 은밀히 작전을 수행을 할 수 있는 해군력의 잠재 전력입니다.


과거에 우리나라가 림펙 훈련에서 장보고함이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 만큼 우수한 성과를 거둔 사례가 있을 정도로 나라 마다 잠수함을 운용을 하는 국가는 많습니다.




기존에 디젤잠수함을 운용을 하여 해군 작전을 하였지만 단기적인 작전에 유용할 수 있는 디젤잠수함 보다는 장기적인 작전에 효율적인 핵잠수함을 보유 중인 국가들이 있습니다.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인도로 6개 국에서 운용 중입니다.


바다에서 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핵잠수함


핵잠수함은 핵에너지로 추진동력을 얻는 잠수합니다. 기존의 디젤잠수함과 다릅니다. 잠수함에는 핵무기가 탑제가 가능합니다. 핵무기를 탑제를 할려면 잠수함 크기도 커야 합니다. 핵잠수함의 정식 명칭은 원자력잠수함 또는 핵추진잠수함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항공모함 전단에 포함이 되어 다양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인도는 핵보유국입니다.



핵에너지 동력을 사용을 하고, 속도가 빠르고, 디젤잠수함에 비해 규모가 큽니다. 핵연료를 사용을 하기에 교체기간은 30년입니다. 무려 30년 동안 물 속에서 임무수행이 가능합니다. 잠수함의 최대의 강점이라면 수중에 있을 때에 인공위성, 항공기, 레이더에 탐지가 되지 어렵습니다. 바다는 전체적으로 물로 되어 있어 전파가 통과하지를 못합니다.



해군 함정은 해양에서 작전을 하기에 폭풍이 몰아친다면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핵잠수함은 이와 달리 폭풍이 몰아쳐도 항해가 자유롭습니다. 특히 추운 극지방 빙산 아래에도 항해를 할 수 있을 정도이니 함정이 가지 못하는 빙산 주변에도 단독적으로 작전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시기와 장소에서 적진에 전력투사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잠수함에 탑제할 수 있는 무기는 잠수함탄도미사일 SLBM입니다. 지상에서 발사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미사일이 있지만 핵잠수함에 탑제된 SLBM은 장거리로 적진을 공격을 하는데에 탁월합니다. 잠항상태인 핵잠수함에서 핵탄투를 탑제를 하여 적진의 앞에서 발사가 가능할 정도로 적의 요격망을 돌파하는데 유리한 해상무기입니다. 해상에 승기를 쟁취할 수 있는 핵잠수함은 비용이 어마어마 합니다.



엉첨난 유지비와 건조비


경제 상황 및 정세에 따라 보유를 할려는 국가들이 많습니다. 핵잠수함은 항공모함 처럼 군사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핵잠수함인 디젤잠수함 보다 6배 높은 건조비용이 듭니다. 건조를 한 후에 해상에 작전을 한다면 1척 당 매년 유지비가 1,000 ~ 1,500억 정도로 부담이 될 수 있는 비용입니다. 미국에는 3대 정도 보유 중이고, 척 당 건조비용이 무려 3조 이상입니다. 유지비도 3척이니 그 만큼 듭니다. 관심은 있는데 높은 건조비와 유지비로 엄두를 내지를 못하는 국가들도 있습니다.


국가별로 보유 중인 핵잠수함


바다에서 장기적인 작전에 수행에도 탁월한 만큼 유지비용도 어느 정도 경제력이 있어야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강대국에서 보유 중입니다.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인도로 군사강국입니다. 유럽 방위에 속하는 나토군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가 속합니다.


□ 미국 - 오하이오 급, 씨울프 급, 버지니아 급, LA 급

□ 러시아 - 타이푼 급, 보레이 급, 야센 급

□ 영국 - 뱅가드 급, 에스튜드 급, 트라팔가 급, 스위프트슈이 급

□ 프랑스 - 르트리옹팡 급, 루비 급

□ 중국 - 진 급, 시아 급, 한 급

□ 인도 - 아리안트 급

댓글()